'2016/03/06'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16.03.06 Sandrine Thuret - You can grow new brain cells. Here's How
반응형

Sandrine Thuret - You can grow new brain cells. Here's How


성인이 되면 뇌세포가 자라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성인이 되어도 뇌세포는 새로 생성된다. 이것을 "Neurogenesis"라고 한다. Neurogenesis는 뇌의 중앙의 Hippocampus라는 곳에서 발생한다. Hippocampus는 학습과 기억, 기분과 감정에 매우 중요한 역활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성인의 경우 Hippocampus에서 하루에 700여개의 새로운 뉴론이 생성된다고 한다.


성인 마우스 뇌의 Hippocampus를 절단해서 관찰해본 결과 다음의 그림에서 초록색 부분에 새로운 뉴론이 생성되는 것을 확인할수 있었다.



뉴런은 기억력의 양과 질에 중요하며 뉴런의 생성은 우울증과 관련이 있다. 우울증의 동물 모델에서 nerogenesis를 block할 경우 우울증(depression)이 증가하였고, 항우울약물은 새로운 뉴론의 생성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래서 항암치료약을 먹는 환자들은 우울증에 빠지는데, 이는 세포의 증식을 막는 항암제가 nerogenesis를 막아서 그런 것이다.


그렇다고 하면 neurogenesis를 제어함으로써 기억력과 기분을 향상시키고 스트레스와 나이들어감에 따른 감소를 해소할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다음은 neurogenesis에 +-를 주는 활동들이다.



활동 뿐만 아니라 먹는 것도 Neurogenesis에 영향을 준다. 하기의 흰색바탕의 글씨가 neurogenesis를 향상시켜주는 음식 또는 음식 관련 활동이다.

특이한 것은 일본인들이 좋아하는 소프트한 음식의 질은 딱딱한 것을 씹는 것에 비해서 neurogenesis를 나쁘게 한다. 즉 먹는 음식 뿐만 아니라 음식의 씹는 특성도 Neurogenesis에 영향을 주는 것이다.





TED동영상보기 Click




반응형
Posted by alia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