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Robert Waldinger: What makes a good life? Lessons from the longest study on happiness



행복하고 건강하게 살기 위해서는 시간과 에너지를 어떻게 투자해야 할까? 최근 조사에서는 80%가 부자가 되는 것을 삶의 주 목표로, 그리고 그들 중 50%는 유명해 지는 것을 다른 삶의 목포료 삼았다고 한다.


전체 인생에 있어서 어떤 결정이 삶에 영향을 주었는지를 파악하기는 어렵다. 삶에 대한 대부분은 사람들에게 물어보는 형태로 진행되는데, 우리는 많은 것을 기억하지 못하고 기억은 외곡되기 때문이다. Havard에서 진행된 adult development 에 대한 연구는 매우 드물게도 75년동안 724명의 성인 남자에 대해서 트래킹하고 현재는 그 자녀 2000명에 대해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고 한다.



이 연구는 하바드 대학의 2년차 학생과 보스톤의 가장 가난한 소년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인터뷰를 하고 의료 진료를 받았으며 그들의 부모와 인터뷰를 했다. 의료 기록을 얻었고 체혈을 하고 뇌를 찍고 그들의 자녀와 이야기를 하며 그들의 와이프와 이야기 하는 것을 비디오로 찍었다.


이 연구로부터 “좋은 관계가 우리를 행복하고 건강하게 유지해준다”라는 메시지를 얻게 되었는데 3가지 중요한 교훈을 발견하였다.


1) 사회적 연결은 매우 좋고, 고독은 해롭다는 것이다. 가족, 친구, 커뮤니티등에 잘 사회적으로 연결된 사람은 행복하고 물리적으로 건강하며 더 오래 산다. 고독은 해롭다


2) 그리고 관계의 수보다는 관계의 질이 더 중요하다. 좋지 않은 관계를 유지하는 것은 해롭다.


3) 좋은 관계는 우리 몸뿐만이 아니라 우리의 뇌도 보호해준다.


이런 교훈은 오래된 것이지만 우리는 쉽게 잊어버리기 쉽상이다. 관계를 지향하는 것은 복잡하며 매력적이지도 않다. 또한 평생을 지속해야 한다. 우리는 본질적으로 Quick-Fix를 좋아하는 것이다.


우리가 추구해야 하는 삶으로 생각되어지는 부와 명예를 추구하는 높은 성취를 위한 삶을 살았던 사람보다 의지할 가족과 친구와 공동체가 있는 사람들이 더 행복하게 살았다는 것을 알수 있었다고 한다.


마크 트웨인의 말


“시간이 없다 인생은 짧기에, 다투고 사과하고 가슴앓이하고 해명을 요구할 시간이 없다. 오직 사랑할 시간만이 있을 뿐이며 그것은 말하자면 한 순간이다.”


The good life is built with good relationships.

반응형
Posted by alia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