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arduino에서 일반 가정용 콘센트(220V, AC) 의 전원을 On/Off를 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5V Relay Module이 필요하다.

 

1) 국내 판매처

  - http://artrobot.co.kr/front/php/product.php?product_no=607&main_cate_no=37&display_group=1

2) 제작사 사이트

 - http://www.seeedstudio.com/wiki/index.php?title=Electronic_brick_-_5V_Relay_module_(digital)

 

 근데 사이트에 가보면 핀 배열 등에 아무런 설명이 없다. 따라서 상기 제작사 사이트에서 Design File 을 받아서 분석을 해봐야 한다. 다음은 Design 파일에 따른 Schematic 이다.

 schematic을 보면 COM을 중심으로 ON/OFF 로 digital 입력(상기 OUT)에 따라서 switching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Digital 입력이 1일 경우에 D2의 Led가 딱 소리와 함께 켜지고 Digital 입력이 0이면 Led가 꺼진다. 실험을 위해서 OUT은 arduino의 8번핀에 연결하고 두개의 LED를 VCC와 저항에 연결하고 COM을 GND로, On/Off에 각각의 LED 를 연결해 보고 이에 High/Low에 따라 어떻게 점등 되는지 확인이 가능하다

 

 실제 가전 제품을 제어하기 위해서는 교류 전원 전선중 하나를 On과 COM에 연결하여 켜고자 할때 OUT에 HIGH를 입력하면 된다.

 

안쓰는 이런 녀석을 분해해서 

 

요렇게 연결하고 콘센트에 제어하고자 하는 전자제품을 연결하면 된다. (주의! 합선 되지 않게 조심할것..220V 임!)

 

다음은 arduino와 5V Relay Module로 워터 펌프를 제어하는 영상이다.

 

 

 

반응형
Posted by alia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