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개요
 - AVR은 4개의 핀을 통해 프로그램을 입력 받는다. 이 프로그램 입력을 위한 회로를 ISP(In-System Programmable) 회로 라고 한다. ISP 보드는 http://pepsiman.tistory.com/70 에서 소개하는 것처럼 여러가지 방법으로 만들 수 있다. 이 책에서는 http://www.lancos.com/ 의 ponyprog에서 제공하는 회로도를 소개하였다.
- 이 책에서는 40 pin IC Socket을 이용하여 AVR CPU가 포함된 ISP 보드를 소개하고 있으며 IC Socket에 CPU를 꼽아서 프로그래밍 할 수 있도록 하였다.


2. 주요 부품

 1) 74HC244 (상기 그림의 4)
 - ISP 보드는 http://pepsiman.tistory.com/70 에서 보면 Parallel Port와 저항을 이용해서 구현이 가능하지만 Parallel Cable의 신호 감쇠 또는 신호 감섭 등이 발생할 경우 왜곡이 발생 할 수 있는데 이때 74HC244는 이런 왜곡 발생을 0에 근접한 전압은 확실한 0으로, 1에 근접한 전압은 확실한 1로 교정해 줌으로써 왜곡 신호를 교정해 준다.

 [논리적 구성도]

[핀배열]

VCC가 6V일때 0V~1.8V 는 0으로, 4.2V 이상은 1로 잡아준다고 한다.
2) 16MHz Crystal (상기 그림의 10)
Crystal은 진동하면서 CPU에 Clock을 입력해 주는 역활을 한다. 이 크리스탈은 16MHz로 동작한다.
3) ATMega162 (상기 그림의 9)

[핀배열 PDIP 형태]

AVR 시리즈 중 하나로 Mega가 붙은 CPU는 16 Bit 또는 8Bit CPU 이다. 32Bit는 UC3 가 Mega 대신 붙으며 8bit 소형 CPU에는 tiny를 붙여서 사용한다. Mega 시리즈중 최상위 CPU는 ATmega128로 내부 Flash 용량이 128Kbyte가 된다. 이 실험에 사용할 ATmega162는 Flash 용량이 16Kbyte가 되며 ATmega128 은 SMD타입만 지원되는데 반하여 PDIP 타입이 지원되어 본 실험에 사용되었다.

3. 완성된 보드

완성한 모습..근데 PC에 Parallel Port가 없는데..USB-Parallel Port 가 필요할듯 하다. (이건 이책의 개정판에서 USB-ISP로 변환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요즘 프린터 포트가 없는 PC가 대부분인데..)

반응형
Posted by alia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