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가끔 편두통이 생기면 눈에 물차는 듯한 느낌이 들면서 멀미를 하는 경우가 있어서 받은 약이다. 노바티스에서 판매하는 약으로 카페인과 에르고타민이 합쳐진 약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성분 및 약 모양은 다음과 같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카페인이야 각성 및 기타 심박수 증가, 지방분해 증가..뭐 여러 기능이 있는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고 에르고타민에 설명을 집중해보자.
ergotamine은 맥각 알칼로이드 유도체중 하나로 자율 신경계의 Alpha-Adrenaline 차단약에 속한다. 비선택적인 alpha 수용체 차단약이다. ergotamine은 평활근에 대한 직접 작용으로 자궁근 및 혈관의 수축을 일르키나 장관, 기관 지근에는 거의 영향을 주지 않는다. 뇌혈관의 이완에 의해 편두통에 ergotamine의 혈관 수축작용이 요휴하게 작용하는 것으로 추측된다.
편두통(migraine)은 두개외 혈관 확장에 의하여 지각 신경 자극으로 한쪽 머리에만 두통이 초래되며 유전적 혹은 스트레스 등의 원인에 기인한다. 뭐 원인을 모른다는 이야기지..시각이상이나 운동 감각 이상등의 전구 증상을 호소하는 형태를 전형편두통 이라하고, 편성증상이 드물고 뚜렷한 전구 증상이 없는 것을 보통 형편두통으로 구분한다고 한다. 난 아마 전형편두통인듯 싶다. 시각이상이 나타나니까.
편두통의 치료는 가벼운 경우 아스피린 또는 타이레놀 같은 NSAID를 사용한다. Sumatriptan(5-HT 수용체 효등략) 같은 약물 또는 Ergotamine을 사용한다. 두 약을 같이 먹으면 안된다.
Ergotamine의 주된 부작용은 위장관계 장애이다. 설사,구토등의 증세가 나타나는데, 이는 위장관계의 serotonine 수용체 및 연수의 구토 중추의 자극과 관계 된다.
어찌되었든 나는 이 부작용이 심하여 안먹을까 생각중이다. 두통 잡으려다 더 힘들게 되는 상황이된다. 나한테는 안맞는 약인듯 싶다.
반응형
Posted by alia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