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은이: 크리스 앤더슨
옮긴이: 윤태경
1판1쇄인쇄:2013.05.15
1판1쇄발행:2013.05.27
무형의 정보가 디지털화 되면서 우리의 삶과 문화는 많이 바뀌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세계의 경제는 제조업과 오프라인, 다시 말해 원자의 세계가 더 크고 직접적으로 우리에게 영향을 주는 것이 사실이다. 인터넷을 통한 정보의 디지털화는 정보와 지식 세계에서의 무한한 자유를 주었으며 실력과 재능만 있으면 성공할 수 있었다. 하지만 원자의 세계는 아직도 무겁고 비트의 세계와는 달리 실패에 대한 결과도 무겁다.
하지만 비트 세계에서 창조한 것들을 원자 세계로 반영할수 있도록, 다시 말해 디지털 제조가 가능한 시대가 오고 있다. 클라우드 공장은 디지털 제조 도구를 소유하지 않은 사람도 고품질의 생산 도구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돕는다.
"컴퓨터는 공장을 관리할 뿐 아니라 공장의 모델이 되고 있다. 유연성과 적응성이 풍부한 다용도 산업용 로봇들이 모여 하나의 보편적 제조 기계가 될 수 있다."
데스크톱 제작 도구, 클라우드 공장등으로 이제 생산 도구의 기업의 독점과 공급이라는 시대를 넘어서 비트의 세계에서 처럼 누구나 제조자가 되고 쉽게 원자의 세계에서 사업을 하게 되는 시대가 올 것이다.
"아이디어를 제품화하는 데 드는 비용이 신용카드로 결제할 수 있는 수준으로 낮아졌다는 사실이다."
"컴퓨터 기술의 진정한 경제적 의미는 제조업을 얼마나 바꾸느냐다."
결국 미래에는 비트의 세계에서 처럼 원자-다시말해 제조업-의 세계에서도 혁신이 중요하며 이 혁신은 크라우드 소싱에서 보여지는 것과 같이 무수한 사람들의 '공동장착'에 의해서 발전할 가능 성이 높다.
"지난 20년이 놀라움의 연속이었는가? 앞으로의 세계는 그 이상이 될 것이다. 우리는 더 많은 것을 보고, 더 많은 사람이 더 많은 혁신을 일으킬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