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김상균 지음
플랜비디자인
2020.12.18
메타버스는 1) 증강현실, 2)라이프로깅, 3)거울세계, 4)가상현실 4가지로 분류된다. 메타버스는 우리가 세상과 소통하는 방법에 이미 중심에 있다. 그리고 코로나19로 인해서 우리는 오프라인보다는 온라인에서 많은 시간 보내게 되었고 소통의 중심이 대면보다는 비대면으로 옮겨져 가고 있어서 메타버스는 점점 더 빠르게 우리 생활 속으로 들어오게 되었다.
메타버스는 가상의 세계이기 때문에 상상력의 한계만큼 확장될 것이다. 그리고 가상의 디지털 세계이기 때문에 빠르고 쉽게 공유되고 확산될수 있다. 하지만 결국 메타버스도 인간이 만든, 인간에게 편의성과 판타지를 제공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것이고 현실 세계와 같이 자본의 지배를 받게 될 것이고 윤리적인 문제가 발생할 것이다.
메타버스는 이미 우리 생활 속에 있고 가상과 현실의 경계는 점점더 사라지게 될 것이다. 어느 순간 가상 세계의 가치가 현실 세계의 가치를 넘게 되면 우리는 더 행복해질까? 잘 모르겠다. 어찌되었든 미래는 열려 있는 것이니..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