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 인생수업 - 잘 물든 단풍은 봄꽃보다 아름답다.
지은이: 법륜
그 림: 유근택
펴낸곳: ㈜ 한겨레출판
초판1쇄 발행: 2013.10.07
초판2쇄 발행: 2013.10.107
인생은 내가 선택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삶에 대한 '왜라는 질문은 답이 없는 질문이다.
"삶이 '왜'라는 생각보다 먼저이기 때문이에요. 즉 존재가 사유보다 먼저 있었기 때문이지요. 살고 있으니 생각도 하는 건데, '왜 사는지'를 자꾸 물으니 답이 나올 수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미 주어진 삶이라면 행복하게 살려고 노력해야 하는 것이다. 이 책은 삶을 행복하게 살기 위한 마음 자세에 대해서 알려준다.
삶은 언제나 "변화"하고 우리가 사는 이 세상은 서로 "다른" 것들로 이루워져 있다는 것을 받아들이고 인정할때 비로소 마음의 집착에서 자유로울 수 있으며 내 마음이 중심이 되어 지금 이 순간에 집중하여 살아 갈수 있다.
"숨이 끊어져 몸이 흩어지는 것이나 하루하루 세포가 바뀌는 것이나 다 똑같은 변화입니다. 실재하는 것은 변화 뿐인데, 보이면 살았다고 하고, 안보이면 죽었다고 하고, 안보이다 보이면 태어났다고 하는 겁니다."
사랑도 받고자 하는 마음의 집착에서 벗어날때 더 행복하게 사랑할수 있다.
"바라는 것 없이 어떤 사람을 사랑하며, 그가 나를 좋아하지 않아도 내가 그 사람을 좋아하기 때문에 그를 보는 것만으로도 행복해집니다. 기대 없이 좋아해보세요, 바다를 사랑하듯이 산을 좋아하듯이."
중요한건 행복은 자기의 마음과 세상을 바라보는 태도에 달려 있다는 것..
"우리에게 일어난 일은 좋은 일도 아니고 나쁜 일도 아닙니다. 일어난 일은 다만 일어난 일일 뿐이에요. 그것을 좋게 생각하면 좋은 일이 되고, 나쁘게 생각하면 나쁜 일이 됩니다. 좋은 일 나쁜 일은 결국 내가 만드는 거에요."
지금 이순간 마음껏 행복해야 한다.
"여러분은 지금도 행복합니다. 다만 그걸 못 보고 못 느낄 뿐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