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 추천/BookStory

02. 카카오와 네이버는 어떻게 은행이 되었다.

alias 2021. 1. 10. 21:32
반응형

김강원 지음

미래의창

2020.12.16

 

인터넷 은행의 출시와 함께, 카카오뱅크는 엄청난 돌풍을 일으키며 가입자를 폭발적으로 늘려갔다. 그 핵심은 모바일 서비스에서의 고객 행동에 대한 완벽한 이해에서 출발한다고 한다. 모바일에서의 사용자 경험과 사용성에 전통적인 은행 서비스를 최적화하였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이렇게 모바일의 사용자 경험의 개선은 전통적 사업 영역에서의 경계를 무너뜨리고 카카오와 네이버 같은 IT플랫폼 회사가 전통적인 산업 영역에서 혁신을 일으켜가고 있는 것이다. 

 

"우리가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질문은 무엇일까? 바로 '어떤 문제를 해결할 것인가'이며, 그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그 문제를 어떤 방식으로 해결할 것인가'다. 어떤 기술을 사용했는지와 같은 요소는 고객의 입장에서는 부수적일 뿐 서비스 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지 못한다. 우리는 핀테크가 금융 기술 혁명이 아닌, 금융 서비스 비지니스 모델의 변화임을 기억해야 한다."

 

"파과적 변화에 대응하는 최고의 방법은 먼저 자신을 파괴하며 앞으로 열릴 시장을 선점하는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