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4'에 해당되는 글 5건

  1. 2020.04.19 24. 프로그래머 수학의 시대
반응형

이재현, 이정설 지음

로드북

2020.03.18

 

 "프로그래머"라는 단어처럼 인식이 극과 극인 단어는 없을것 같다. 영화에서 처럼 스마트하고 무엇이든 다 컴퓨터로 해내는 사람같이 느껴지기도 하고, 흔한 SI업체의 개발자 처럼 코드를 생산해 내는 노동자와 같이 느껴지기도 한다. 후자라면 "수학"은 아무런 쓸모도 없는 사치일 수 도 있다.

 프로그래머가 전자와 같이 문제를 컴퓨터로 해결해 내는 해결사가 되기 위해서는 "문제"와 "답"에 대한 광범위한 지식과 논리 전개가 필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이 세상을 모델링하고 추상화하는 도구인 "수학"이 프로그래머에게 필요한게 아닐까?

 

"현대 과학과 공학에서 수학과 컴퓨터가 차지하는 비중을 생각해 본다면 프로그래머가 수학을 잘 다룰 때 선택할 수 있는 가능성의 폭이 그 만큼 넓어진다."

 

 저자 이재현은 인문학 출신이다. 하지만 컴퓨터와 수학을 스스로 배우고 깨우치면서 SI업체의 개발자에서 인공지능 솔루션 회사 대표까지 된 사람이다. 

 

"비지니스 격언에 이런 말이 있다:'버스에 올바른 사람들을 태울 수만 있다면, 어디로 갈지, 어떻게 갈지는 그 사람들이 알려줄 것이다' 나는 내 인생의 버스를 운전하면서, '컴퓨터'와 '수학'을 태웠고, 지금 내 인생은 그들이 일러주는 데로 가고 있는 중이다"

 

 프로그래머.. 어떤 의미로 사느냐는 저자처럼 자신의 인생의 길을 어떤 태도로 살아가느냐에 따라 달린것 같다. 자신의 어리석음은 핑계가 되지 않는다라는 저자의 말처럼, 누군가는 컴퓨터로 인생의 버스를 운전해 가고 있다는 것, 수 많은 프로그래머들이 멈춰있는 노동자가 아니라 문제 해결사로서 더 발전해 나가기를..

 

"답을 찾기 위해서 필요했던 건 물어볼 사람, 좋은 자료, 좋은 선생님이 아니라 그 질문을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간직하고 유지하려는 나의 마음가짐이었다."

 

반응형
Posted by alia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