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0'에 해당되는 글 4건

  1. 2019.10.27 43. 개인주의자 선언
반응형

문유석 지음

문학동네

2015.09.23

 

서울중앙지법 부장판사의 글. 

 

"집단주의 성향이 강한 한국사회에서 투사가 되기 싫으면 연기자라도 되어야 하는 거다."

 

"우리 사회는 타인의 시선에 극도로 예민한 집단주의 문화의 사회다. 나서는 걸 죄악시하고  튀지 않아야 한다는 강박 속에 산다.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이 누가 뭘 잘했을 떄의 칭찬보다 그가 뭐 한가지 잘못했을 때 그러면 그렇지 하고 달려들어 돌팔매질하는 광기가 훨씬 뜨겂다. 당연히 리스크를 최소화하려면 책임을 맡지 말아야 한다."

 

우리나라가 살기 힘든 것은 과정보다 결과를 중시하고, 주변의 시선에 예민하고, 약자를 괴롭힘으로써 자신의 위치를 확인하고 개인보다 집단을 중요시 하기 떄문이라고 말한다. 그리고 이 현상은 경제가 발전하면서 신분 상승이 더욱 자본주의화 되면서 심해지는 것 같다. 유리 천장으로 위로 올라가는건 무척 힘들지만, 내 발 밑에 있는 사람들을 바라보고 무시하고 그들보다 낮다고 생각하면서..

 

"취업을 위해 모든 걸 희생하는 자기통제형 자기계발에 매진하는 이십대는 상상을 초월하는 박탈감과 불안감 속에서 사회적 약자의 고난을 '개인의 노력 부족'으로 돌리며 자신은 그래도 노력하고 있기에 그들보다 낫다고 구분짓기를 시도하고 있는 것이다."

 

희망이 있는 시대를 만들기 위해서는 미래를 공동구매해야 한다고 저자는 말한다. 1인 1표라는 인간주의에 기반한 민주주의만이, 민주주의 정치만이 자본의 폭주를 견재할 유일한 수단이라는 것이다.

 

근대적 의미의 개인을 존중해본 경험 없는 우리나라에서, 정말로 필요한 것은 합리적 개인주의, 즉 자신의 이익을 지속적으로 지키기 위해서라도 양보하고 타협할 줄 아는 개인주의가 필요하다고 저자는 이야기 한다.

반응형
Posted by alia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