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9'에 해당되는 글 5건

  1. 2019.09.22 39. 다크호스
반응형

로드 로즈, 오기 오가스 지음

정미나 옮김

21세기북스

2019.08.07 출간

 

 저자는 현대의 교육의 근간과 기회 시스템은 "표준화 계약" 기반라고 말한다. "표준화 계약"은 높은 곳을 지향하는 성공문화를 만들고 개개인이 조직에서 더 높은 서열로 올라가기 위해 유용한 습관과 기술을 습득하기 위한 조건이다. 즉 성공을 위한 표준화된 방법으로 직업적 우수성을 추구하는 것이다. 표준화 계약은 시스템의 효율을 중시하며 개인의 개개인성과 충족감을 추구하도록 설계되지 않았다.

 표준화된 공식으로 성공에 다다르지 않고 전혀 다른 길을 통해서 성공에 이르른 비범한 사람들이 있으며 저자는 이를 다크호스들이라고 말하고 있다. 정규적인 교육과정을 거치지 않고 뛰어난 천문학자가 되거나 어려운 환경에서도 최고에 이른 사람들이 바로 그들이다. 

 

 저자는 다크호스들의 공통점이 자신의 개개인성을 발견하고 그 개개인성 기반으로 삶을 선택하였으며 그 안에서 충족감을 느끼면서 산다는 것이라고 말한다. 표준화 방식과의 차이는 외부에서 요구하는 우수성에 이르는 것의 결과로 충족감을 얻게 되는 것이 아니라 충족감을 추구함으로써 우수성의 경지에 이르렀다는 것이다.

 

"다크호스들은 어떤 일에서 우수해짐으로써 충족감을 느낀 것이 아니라 자신만의 일에 깊이 몰입하면서 충족감을 느꼈다."

 

표준화 계약은 시스템의 효율을 중시하며 그 효율상에 변수가 될 수 있는 개개인성과 충족감을 제외시킨다. 그리고 인재는 특별한 소수라고 정의하고 인재를 선발하는데 촛점이 맞춰져 있다. 하지만 다크호스들의 경우와 같이 개개인성과 그로 인한 진정한 동기, 이를 이루어가는 과정에서의 성취감과 열정등이 충족감을 주며 이에 기반한 선택과 전략으로 우수성에 도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자기 자신의 개개인성을 이해하고 자신의 동기를 파악하는데서 시작하고 이에 기반한 삶의 선택과 잘 맞는 전략들을 선택함으로써 성공에 이른다고 말한다.

 

 이에 기반하여 저자는 기회 시스템을 바꿔야 한다고 말한다. 지금의 "효율성의 가치"중심에서는 누구나 성공할 수 있지만 모두가 다 성공할 수 없는 시스템이라는 것이다. 저자는 모든 사람이 자신만의 다양한 우수성을 펼칠 잠재력을 갖추고 있다는 신념으로 "충족감의 가치"를 중시하여 누구나 다, 모두가 다 성공할 수 있는 기회 시스템으로 변화 시켜 나가야 한다고 말한다.

 

 우리는 모두 행복을 추구할 권리가 있다. 행복은 자신의 기질에 잘 맞는 환경에서 살아가는 사람이 행복하다고 저자는 말한다. 외부에서 이야기하는 목적지를 의식하지 않고 나와 나의 동기를 이해하고 새로운 선택들에 마음을 열어 놓으며 자신이 지향하는 목표들을 이루어 나가는 것..그리고 남들도 자신의 길을 갈 수 있는 자유를 지지해 줘야 한다고 한다. 

 

"다크호스 계약하에서의 목표는 전국 최고가 아니라 최선의 자신이 되는 것이다."

"자기 자신의 최고 버전이 되는 것을 추구"

반응형
Posted by alia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