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8/05'에 해당되는 글 2건

  1. 2017.08.05 32. 행복의 조건 - 하버드대학교 인생성장 보고서
반응형



조지 베일런트 지음

이덕남 옮김

이시형 감수

프런티어

2010년 1월 20일


하바드 대학교에서, 출생부터 사망까지 일생에 대해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한 것으로, 행복한 노년은 어떻게 도달하는가에 대한 보고서이다.


매우 두꺼운 책으로,  행복한 노년과 불행한 노년의 삶을 살고 있는 사람들의 사례와 성장 과정에서의 요인들을 분석한 책이다. 


어렸을때의 불행과 유전적인 요인들이 분명 인생에 영향을 주기는 하지만, 결국 행복한 노년은 무엇인가를 배우고 사랑하는 이들과 함께 살아가려는 노력에 달려 있다고 한다. 행복한 노년을 살아가는 사람들은 다음의 자질들이 있다고 한다.


"첫번쨰 자질은 미래 지향성, 즉 미래를 예견하고 계획하고 희망을 가질수 있는 능력이다. 두번쨰 자질은 감사와 관용, 즉 컵에 물이 반만 남았다고 불평하는 것이 아니라 반이나 차 있다고 여길 줄 아는 능력이다. 세번째 자질은 다른 사람의 처지에서 세상을 바라볼 줄 아는 능력, 즉 다른 사람을 사랑하고 느긋한 태도로 다른 사람을 이해할 줄 아는 능력이다. 네번째 자질은 사람들에게 무엇을 해준다거나 살마드이 우리를 위해 무언가를 해주기만 바라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과 어루러져 함꼐 일을 해나가려고 노력하는 자세다."


반응형
Posted by alia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