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10'에 해당되는 글 9건

  1. 2016.10.30 [35] 니체의 인간학
반응형

나카지만 요시미치 지음

이지수 옮김

이진우 감수

다산 3.0

2016년 09월 07일 출간


니체가 추구했던 것은 자신의 의지로 살아가는 사람, 자신의 운명을 책임지고 사랑하는 사람, 즉 "초인"이었다.


그러면서 "약자"와 그 약자에 대한 "동정"을 무척 혐오했었다.


"약자"란 자신이 약하다는 사실을 자각하지만, 그이 대해 자책하기보다는 자신의 약함을 온몸으로 "정당화" 하는 사람이다.


"약자"는 "동정"받아야 하며, 강자가 "동정"하지 않으면 그들은 나쁜 사람들이며 강자에게 "원한"을 품는 것이다.


"약자"는 오로지 신체 보전 및 평온무사함만을 추구하며, 이를 위해서 사회에 순응하고 순응한다.


강자는 운명애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내가 한 행동과 이 행동이 발생한 상황 사이의 간극이 작다는 것을 꺠닫고 내가 한 모든 행동에서 나를 제외한 다른 원인이나 미지의 원인을 늘어놓으며 책임을 회피하지 말고 그 일을 내가 스스로 의지했다고(일으켰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다.


저자는 니체가 약자이고 착한 사람이었기에, 약자와 착한 사람에 대해서 협오하였고, 강한자를 꿈꾸었다고 한다. 이는 현대 젊은이들과의 정신구조와 비슷하다는 것이다. 즉 유치함, 어리석음, 단순하지만 '높은 평가 받고 싶다' '존경받고 싶다'라는 온몸 터져라고 원하는 모습이 그렇다는 것이다.


맹목적으로 살아가지 않으며 부지런하게 세상을 생각해야 한다. 스스로에게 항상 "왜 오늘도 회사에 가는가, 왜 오늘도 집에 돌아가는가?" 라고 물어봐야 한다.


정신을 깨우고, 자신에게 일어난 모든 것들에 부지런히 생각하며, 자신의 삶을 의지해야 한다.

반응형
Posted by alia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