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8'에 해당되는 글 10건

  1. 2014.08.31 뉴스의 시대 - 뉴스에 대해 우리가 알아야할 모든 것
반응형


지은이: 알랭 드 보통

옮긴이: 최민우

펴낸곳: ㈜ 시대의 창

1판 1쇄: 2014.07.30

1판 3쇄: 2014.08.07


요즘은 정말 뉴스의 노이즈가 심한 시대이다. 신문지면과 방송을 인터넷과 SNS가 대체해버린 시대, 너무나 많은 뉴스의 홍수 속에서 우리는 무엇에 집중해야 하고, 어떤 것들이 가치가 있고 의미가 있는지를 알수가 없다. 어떤 정치적 사안이 발생하도 너무나 많은 뉴스가(심지어 객관적이지 않은) 우리의 머리를 어지럽게 하여 그 의미를 생각하는데 진을 빼 놓는다. 그것은 우리의 눈을 가리고 무관심하고 진지하게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을 길러내는 효율적인 방법일 수도 있다.

"우리 앞에 놓인 뉴스는 조율, 선별, 관리 작업에 있어 한심하리만치 서투르다. 우리는 뉴스 의제가 계속 바뀌는 바람에 정신이 너무 산만해져서 어떤 정치적 입장도 개진할 수 없게 될 위험에 처해 있다."


복잡하고 파편화된 현대 사회를 더 복잡해 보이고, 도저히 이해 불가능하며, 생각할 엄두조차 못하게 하는 뉴스들, 이런 뉴스들에서 벗어나서 새로움과 중요함은 궁극적으로 다른 것이고, 뉴스가 우리의 독립적인 사고 능력을 말살시킬 수 있다는 것을 자각해야 한다.


"뉴스가 더 이상 우리에게 가르쳐줄 독창적이거나 중요한 무언가를 갖고 있지 않다는 것을 알아챌 때 삶은 풍요로워진다. 그떄 우리는 타자와 상상속에서만 연결되는 것을 거부할 것이다. "


반응형
Posted by alia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