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신현만 지음

21세기북스

2015년 09월 01일 출간


경영자는 세 그룹을 만족시켜야 한다고 한다. 고객과 주주 그리고 직원이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직원의 만족이라고 한다. 모든 비지니스의 출발점이자 종착점에 직원이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직원들의 업무 의욕를 인센티브로는 근본적으로 높이기는 어렵다. 직원들의 업무 의욕은 1) 성취하고 있고, 2) 성장하고 있고, 3) 자율적으로 일하고 있을 때, 그리고 여기에 의미 있는 일을 하고 있다고 느낄 떄이다.


실제 만족도가 높은 회사들은 금전적인 보상보다는 상기의 요소들에 의해서 더 많이 좌우되는것 같다.


성과는 연봉으로 보상하고 리더십은 승진으로 보상해야 한다는 말은 맘에 와 닫는 말이다. 결국 회사에서 위로 올라갈 수록 중요한 것은 리더십으로 직원을 관리하고 자발적으로 일하게 하는 것이다. 


이 책은 사장들의 고민들을 답변하고 답변에 대한 설명을 하는 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회사에서 중간 관리자 이상이 되는 사람들에게는 한번쯤은 읽어봐야 하는 책인것 같다.


반응형
Posted by alia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