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3장에서는 논리 회로를 실험한다.

1. 논리 회로 및 74LSXX IC
논리 회로는 기본적으로 AND/OR/XOR/NAND/NOR/Inverter(NOT) 게이트 등으로 구성된다. 각 게이트의 기호와 식, 그리고 입력 출력에 대한 진리표는 다음과 같다.

이 논리회로는 74LSXX 시리즈의 IC에 구현되어 있다. 이 IC의 핀 배열은 다음과 같다

공통적으로 14번핀에 VCC(+5V) 및 7번이 GND를 연결해주고 각 입력 핀에 1은 +5V로, 0은 0V로 연결하게 되면 출력핀에 결과가 1이면 +5V로 0이면 0V로 나오게 된다.

2. 회로도

이 회로도를 보면 AND Gate의 입력에 두게의 토글 스위치를 두어서 AND Gate를 시험할수 있게 하였다. 즉 SW1과 SW2를 가지고 토글시키면서(즉 0,1을 게이트에 입력하면서) 이 출력이 SW3을 상위 LED로 연결되도록 토글시키면 LED1에서는 이 SW1, SW2의 입력값으로 게이트가 어떻게 동작하는지 알수 있다.
즉 AND 게이트의 OUT이 1이면 LED1이 켜지고, OUT이 2이면 LED1이 꺼지게 되어 있다.
SW3를 아래쪽으로 토글하게 되면 LED2는 이 AND Gate의 출력에 반대 되게 동작한다. (실제적으로는 NAND 출력과 동일하다)

3. 브레드 보드에 구현

브레드 보드에는 위와 같이 구현하였다. 왼쪽에는 9볼트 전압을 5볼드로 바꾸어 주어 브레드보드 아래의 두전원줄은 GND와 +5V가 흐르도록 하였다.

4. 실험
AND게이트는 입력이 둘다 1일 경우만 출력이 1이 된다. 즉 하기 처럼 두 스위치가 동시에 On 상태로 74LS08의 12,13 번 핀에 +5V를 입력해 주어야 11번 핀에 +5V가 출력되어 LED1이 켜지게 된다.

그 외의 경우에는 LED1은 켜지지 않는다. Inverter 의 경우 두 스위치가 On 상태일때만 꺼지게 된다.

반응형
Posted by alia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