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유발 하리리 지음

조현욱 옮김

이태수 감수

김영사

2015.11.24


같은 저자의 호모 데우스를 읽고 구매해서 읽은 책이다. 호모 데우스보다는 사피엔스가 먼져 나왔고, 내용적으로 보았을때 호모 데우스를 사피엔스 이후에 읽는 것이 좋다.


논란의 여지가 당연히 있겠지만, 저자는 호모 사피엔스의 역사를 호모 사피엔스의 상상과 허구가 정교화되고 가상의 것이 더 많은 힘을 얻어가는 것으로 풀이하고 있다.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것을 말하고 믿는 능력이야 말로 사피엔스가 이 지구를 정복하게 된 원인이라는 것이다.


"허구를 믿게 만들면 사피엔스는 강력한 힘을 갖게 된다. 수백명이 힘을 모아 한가지 목표에 매진할 수 있게 만든다."


저자는 사피엔스의 종말은 호모 사피엔스가 호모 사피엔스 자체를 변화시키는 힘을 얻을 때 종말을 맞이할 것이라고 이야기 한다. 우리는 자연법칙으로 진화한 우리 종 자체를 극복하려고 하고 있다는 것. 그리고 이것은 자연 선택이 아닌 지적 설계에 의한 진화인데, 이 진화의 최종 산물은 우리를 열등한 그 무엇으로 보게 될 것이라는 것이다.


저자의 인터뷰 내용은 우리에게 우리가 얻는 힘에 대해서, 그리고 우리가 진보라고 믿는 발전 과정에 대해서 고민해야 함을 알려준다.


"인간은 새로운 힘을 얻는 데는 극단적으로 유능하지만 이 같은 힘을 더 큰 행복으로 전환하는 데는 매우 미숙하다. 우리가 전보다 훨씬 더 큰 힘을 지녔는데도 더 행복하지 않는 이유가 여기 있다."



반응형
Posted by alia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