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배철현 지음

21세기북스

2016년 07월 20일 출간


"심연"은 한번도 가본적이 없는 깊은 그 무엇이면서, 내가 태어난 원천이다. 이 심연을 찾아 운명적인 여정을 시도하는 사람은 '영웅'이다.


나의 깊은 곳까지 바라보고, 타인의 시선과 평가 그리고 세상의 구태의연함을 벗어나 내 삶에서 없어도 되는 것들을 분별하고 제거하는 순간, 나는 나 자신의 심연에 도달하게 된다.


자신의 아름다움을 발견해 나가는 것, 자신의 운명을 인정하는 것, 인내를 가지고 자신을 응시하면서 "자기 자신"을 있는 그대로 응시하는 공간이 바로 "심연"이 될 수 있다.


행복이란 자신이 만들어낸 삶에 달려 있다는 것을, 진정으로 응시해야, 귀 기울여야 하는 것은 외부 세계가 아니라 나 자신이라는 것을 깨닫아야 한다고 저자는 말한다.






"오늘 아침도 나는 나 자신을 가만히 들여다보는 마술의 공간이자 거룩한 공간인 심연 속에서 하루를 시작한다. 그리고 다짐한다. 나는 오늘 인생의 초보자가 되겠다고, 그리고 오늘을 인생의 마지막 날처럼 살겠다고"


"자신과 무관한 그 어떤 것도 추구하지 마십시요."

반응형
Posted by alias
,